기업회생 절차와 필요성 > 법인회생·파산·금융및증권 | 대한민국대표로펌 - 로밴드
본문 바로가기

법무법인 강현

대한민국 법무법인
강현 KANG HYUN
(구) 법무법인 한서


우수한 변호사들로 최상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로펌입니다.
법인회생·파산·금융·증권

법률상담 1:1 바로상담하기 010-6275-1386
법인회생·파산·금융·증권
기업회생 절차와 필요성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19-01-21 16:09 조회 : 794회 좋아요 : 30건

본문

로펌 한서 기업회생

기업회생 - 기업회생 ( 법인회생 ) 개관



◎ 회생절차의 의의 기업회생

기업회생 회생절차라 함은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파탄에 직면해 있는 채무자에 대하여, 법원의 감독하에 채권자, 주주·지분권자 등 여러 이해관계인들의 법률관계를 조정하여, 채무자 또는 그 사업의 효율적인 회생을 도모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기업회생 회생절차는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이하, ‘법’ 또는 ‘채무자회생법’이라 함)의 시행에 따라 2006. 4. 1.부터 시행되었으며, 회생절차는 법인·개인의 구분 없이 모든 채무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 회생절차의 필요성 기업회생

기업회생 회생이 가능한 채무자라면 굳이 청산시키는 것보다 계속 존속하게 하면서 순차적으로 변제하게 하고 경제적 재기의 기회를 제공하여 효율적 회생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채권자, 주주, 임직원 등 여러 이해관계인들 및 채무자에게 유리하고 사회적·경제적으로도 유익하다는 점에 회생절차의 필요성이 있습니다.

기업회생 예를 들면 대기업의 파산은 협력업체인 중소기업의 연쇄도산, 대기업에 자금을 대출한 채권금융기관의 동반 부실화, 대량실업의 발생과 실직 및 가정경제의 파탄, 지역경제의 위축이라는 사회적 부작용을 낳게 됩니다.


◎ 법인회생의 장점 기업회생

기업회생 . 기업에게 경제적 재기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업회생 . 기존 경영자에게 원칙적으로 경영권이 보장됩니다.

기업회생 . 기존 경영자는 보전처분 결정 이후부터 수표부도에 따른 부정수표단속법 위반 책임이나 근로기준법 및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위반 책임을 면할 수 있습니다(대법원 90도1317 판결 등).

기업회생 . 채권자들의 가압류·가처분·강제집행 등이 중지·금지됩니다.

기업회생 법원의 중지명령·포괄적 금지명령 또는 회생절차개시결정에 의해 채무자의 재산에 대하여 현재 진행중인 가압류·가처분, 강제집행, 담보권실행 기업회생 등을 위한 경매, 소송절차, 체납처분, 조세채무담보를 위하여 제공된 물건의 처분 등이 중지·금지됩니다.

기업회생 . 퇴직한 근로자는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체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회생 퇴직한 근로자는 채무자가 회생절차개시결정을 받은 이후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체당금(최종 3개월분의 임금과 최종 3년간의 퇴직급여 및 최종 3개월분의 휴업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회생 . 회생채권 등의 일부는 출자전환되고 나머지 일부는 변제기한 유예 및 분할변제로 권리변경됩니다.

기업회생 회생계획이 인가되면 회생채권 등의 일부는 출자전환되고, 나머지 일부는 통상 10년 이내의 변제기한 유예 및 분할 변제 등으로 권리변경이 이루어집니다.

기업회생 . 회생 신청후 준비연도가 지난 1년후부터 최초의 변제를 시작할 수 있으며, 조기변제도 가능합니다.

기업회생 .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의 주채무가 감경 또는 면제될 경우 연대보증채무도 동일한 비율로 감경 또는 면제됩니다.

채권자가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용보증기금인 경우에는 중소기업이 회생계획인가결정을 받아 주채무가 감경 또는 면제될 경우 연대보증채무도 동일한 비율로 감경 또는 면제됩니다.

기업회생 . 채무자에게 회생절차가 진행될 경우 채권자들은 파산절차에서 보다 훨씬 더 많은 변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회생 . 기업은 필요시 기업인수합병(M&A) 절차를 추진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9-01-21 16:18:08 행정소송,행정심판에서 이동 됨]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밴드로 보내기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